치질이 있거나 수술 전, 후 관리 중이시라면 배변활동에 어려움을 겪어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배변활동에 좋은 식이섬유 종류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그리고 치질에는 왜 좌욕을 하는 것이 좋은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 종류의 식이섬유
규칙적인 식사와 식이섬유가 풍부한균형 잡힌식단을 하고 수분섭취를 많이 해주는 것이 치질환자와 변비예방에 가장 좋은방법 중하나입니다. 그중 식이섬유는 어떤 식이섬유를 섭취하냐에 따라 다릅니다.
사실 식이섬유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과 불용성 식이섬유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 : 물과 희석되면 젤 형태로 녹아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불용성 식이섬유 :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지만 때로는 변을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불용성 식이섬유가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좋은 것은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를 고루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 모두 포함되어 있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렌지, 사과, 배, 레몬 :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께 포함되어 있고 비타민C와 항산화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줄여주며 수분이 많아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배와 사과는 껍질에 불용성 식이섬유와 과육에 수용성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껍질째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근 :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께 포함되어 있으며, 그 외 비타민A, C, K와 같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여주고 당근은 익혀먹으면 부드러워져 소화가 쉽습니다.
콩류(병아리콩, 렌틸콩, 검은콩) :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고항염효과로염증을줄여주고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은조직회복과상처치유에도움을주고장내유익균의성장을 촉진해 주어 치질환자에게좋습니다.
귀리, 보리 :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께 포함되어 있고 장내의 수분을흡수시켜대변을부드럽게만들어주어 변비가 있거나 치질환자에게좋습니다.
그 외에도 식이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다양하게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바나나,딸기, 아보카도, 키위, 라즈베리가 있으며 채소로는 고구마,감자, 시금치,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녹색잎의 채소가 좋습니다.
이중 감자는 껍질에 항산화 물질과 식이섬유질이 많이 있어 감자를 먹을 경우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곡물류 또는 견과류로는 현미, 퀴노아, 통밀, 아몬드, 호두, 땅콩, 치아시드, 아마씨가 있습니다.
치질이 있으신 분들은 과하게 맵거나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카페인, 알코올섭취는 항문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좌욕하는 방법
좌욕은 항문 주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항문의 근육을 이완시켜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질수술 후에 좌욕을 할 경우에는 붓기를 줄여주고 혈액순환으로 인해 염증을 줄여 주어 상처의 회복을 빠르게 도와줍니다.
좌욕 시 물의 온도와 청결이 중요합니다. 감염방지를 위해 좌욕기를 사용 전, 후로 깨끗하게 세척해 주세요.
물의 온도는 37도에서 40도 정도의 물온도가 적당합니다. 물이 차가울 경우 근육이 수축되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너무 뜨거울 경우피부가 자극을 받아 좋지 않습니다.
좌욕은 하루 2,3번 정도가 좋으며 횟수가 잦아질 경우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좌욕을 할 때는10분~1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좌욕이 끝난 뒤 부드러운 천이나수건으로 비비거나 문지르지 않고 두드려물기를제거해 피부에자극을주지않는것이좋습니다.
좌욕 후 상처부위에 출혈, 또는 극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치질은 식생활습관이 바로 잡히지 않으면 또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많은 질환입니다.
꾸준하게 식 시섬유와 수분을 섭취해 주고 좌욕을 하시면서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치질을 개선하는 것과 예방하는 것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